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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: 통합신공항 비안·소보行…2026년 개항 목표
글쓴이: 날짜: 2020.01.30 17:09:15 조회:374 추천:0 글쓴이IP:221.157.162.3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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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구시와 경북도는 당초 통합신공항을 유럽, 북미 등 중장거리 국제노선이 취항할 수 있는 규모로 건설한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.

새로 건설하는 통합 신공항은 15.3㎢ 규모로 현재 군 공항 및 민간 공항으로 사용하는 대구 공항보다 2.2배 넓다.

유럽, 북미 등 중·장거리 국제노선이 취항할 수 있도록 길이 3.2㎞ 이상 활주로를 건설할 계획이다.

대구시는 활주로 2개를 건설해 군 공항과 민간 공항으로 하나씩 사용하는 방안을 국방부·국토교통부와 협의할 예정이다.

여객터미널은 연간 1천만명 항공 수요를 처리하는 규모로 짓고 화물터미널은 여객터미널과 분리한다.

군 시설 건설, 주변 지원사업 비용 등 군 공항 건설에 드는 사업비는 약 9조원이다. 제11전투비행단, 군수사령부, 공중전투사령부 등 군 시설 비용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‘기부 대 양여 방식’으로 마련한다.

대구시가 이전지에 군 공항(K-2)을 지어 주고, 기존 K-2 부지를 개발한 이익금으로 비용을 충당한다. 기존 부지 가치는 9조2천700억원으로 대구시가 추산했다. 공항이 떠난 땅은 인근 금호강, 팔공산과 어우러지는 ‘친환경 수변도시’로 건설된다.

의성 신공항에 들어설 민항 청사진이 될 기본계획수립 용역비로 33억원을 배정해 올해 공개입찰로 용역기관을 선정한다.

대구시는 국토교통부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(2021∼2025)에 중·장거리 노선을 운영하는 통합신공항 위상이 반영되도록 건의할 방침이다.

대구에서 신공항 이전지까지 자동차로 1시간 이상 걸리는 교통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도로와 철도를 확충한다.

대구시는 대구 4차 순환도로 개통, 대구 북구 조야동∼경북 칠곡군 동명면 간 광역도로 건설, 중앙고속도로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.

현재 건설 중인 4차 순환도로는 내년에, 조야∼동명 광역도로는 2024년 개통할 예정이다. 중앙고속도로 확장공사는 2024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.

또 동대구역 및 서대구 고속철도역(내년 개통 예정)과 통합 신공항을 잇는 철도망 구축을 추진한다.

시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(2021∼2030년)에 이를 반영하도록 지난해 10월 정부에 건의했다.

대구 도심공항터미널 설치, 대구∼신공항 간 셔틀버스 운행 등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.

공항 전문가들은 “도심외곽에 민간공항이 있는 경우 공항철도가 없는 경우가 없다”며 “의성비안과 군위 소보로 민항을 옮길 경우 공항철도 유무가 공항활성화의 전제조건이 될 것”이라고 지적했다. 이에따라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대구에서 신공항까지 이어지는 공항철도 건설에 총력을 기울여야 될 것으로 보인다. 일부에서는 KTX가 깔려있는 구미에서 의성비안까지 철도를 연결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.

출처 : 대구신문(http://www.idaegu.co.kr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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