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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애이해교육 및 장애체험 2019-10-18
글쓴이 : 관리자 조회 : 172 첨부파일 : 1개

[장애이해교육 및 장애체험]

 

일시: 2019.10.17. 9:40~10:20

대상: 용지초등학교 5학년 24

내용: 지역네트워크사업/청각장애이해교육, 장애체험(수어단어 맞추기&배우기, 수어노래 배우기), 소감적기

 

우리 친구들은 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.

 

1. 수어란?

- 손으로 말하는 것

- 청각장애인이 소통할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

- 한글처럼 의미있는 언어

- 장애(청각장애)가 있으신 분들이나 친구가 서로 대화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

-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말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언어

 

2. 청각장애란 어떤 것일까요?

- 사회에서 잘 도와주면 비장애인으로 될 수 있는 사람들

- 귀가 잘 안 들리는 사람

- 소리를 잘 듣지 못하지만 그 외에는 불편함이 없는 사람

- 청각 손실로 잘 듣지 못할 뿐 우리와 다르지 않은 사람

 

3. 내가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이라면,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대해 주었으면 하나요?

- 잘 들을 수 있게 배려하며 말을 해주면 좋겠다.

- 얼굴을 보며 말하며 수어를 사용하면 좋겠다. 왜냐하면 입술 모양과 함께 보면 더 쉽기 때문이다.

- 차별하거나 괴롭히는 행동들을 하지 않고, 평범한 사람처럼 대해주면 좋겠다.

- 수어나 글로 적어 무엇을 알려주면 좋겠다.

- 먼저 말 걸어주면 좋겠다대화상대가 더 필요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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